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골든 타임이 중요한 뇌졸중, 초기증상을 알아야 생존율 높일 수 있다.

by 갱코니 2023. 11. 2.
반응형

뇌졸중 초기증상

갑자기 찾아오는 뇌졸중, 골든타임이 중요

유명 리포터가 뇌졸중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평소에 건강해 보이던 사람도 골든타임을 놓치면 뇌졸로 유명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른 병이 그렇지만 뇌졸중은 초기 대처가 정말로 중요합니다. 초기에 전조 증상이 보이면 재빠르게 병원에 가거나 초기 대처를 해야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머릿 속 혈관, 뇌혈관 중에 약해진 부분이 터져서 뇌 안에서 출혈이 일어나거나, 그 혈관이 막히는 병을 말합니다. 당연히 출혈이 있거나 막힌 혈관 쪽의 뇌에 손상을 입고, 골든타임을 놓치면 후유증이 남거나, 심각할 경우 목숨을 잃기도 합니다. 뇌졸중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뇌경색

뇌 안의 혈관이 막혀서 뇌가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고, 그 결과 뇌에 손상이 생기는 병입니다. 혈관이 막혀 뇌경색 증상이 생기면 시간이 지날수록 뇌세포가 죽게 되므로 골든 타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뇌출혈

뇌 속의 혈관이 터져 출혈이 생기고 그 피들이 뇌 속에 고여서 뇌가 손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뇌졸중의 85% 가 뇌경색으로 그 빈도수는 낮으나 정말로 긴급한 상황이므로 빠르게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의 골든타임

뇌졸중은 무엇보다 초기 증상을 알아채고 얼마나 병원으로 빨리 이송하여 치료를 받게 하는 골든 타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뇌졸중의 85%를 차지하는 뇌경색은 골든타임 안에 초기 치료를 받느냐 못 받느냐에 따라 생존율이 급격하게 달라지고, 후유증의 유무도 결정됩니다. 증상이 생기는 것은 이미 뇌로 가는 혈관에 문제가 생겨 뇌세포가 실시간 단위로 손상되는 것을 의미하므로 빠르면 빠를수록 뇌세포의 손상을 줄이고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에는 초기 치료로 혈전 용해술(4.5시간), 동맥혈전 제거 시술 (6시간)을 하는데 최소 각각의 골든타임 안에 치료를 받아야 후유증이 생길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뇌졸중 초기증상

F. A. S. T

뇌졸중 특히 급성 뇌졸중의 경우에는 환자가 의식을 잃고 기절하는 경우가 많이 없습니다. 오히려 술에 취한 것과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 취한 것으로 착각하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뇌졸중은 혈관 질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 이런 질환이 있는 사람이 갑자기 평소보다 심하게 취한 모습을 보인다면 뇌졸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골든 타임이 중요한 뇌졸중 환자를 위해 대한뇌졸중학회에서 다음의 4가지로 초기 증상을 알리고 있습니다.

  • F (Face) 얼굴마비가 있는지 판단하세요. 웃을 때 한 쪽만 웃거나 한쪽은 경직되는 등 좌우 모양이 다른가요?
  • A  (Arms) 팔다리마비, 한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안들어가 있거나, 실 끊어진 인형처럼 처지나요?
  • S (Speech) 언어장애, 발음이 뭉개지거나 어눌해지는 등 대화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아요?
  • T (Time) 빠른 응급치료, 한 가지 증상이라도 보인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경색의 초기증상

뇌경색은 막힌 혈관이 어디 있느냐에 따라 비교적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1) 마비 증상 

한 쪽 혹은 전신에 걸쳐 마비 증상이 생깁니다. 얼굴에도 마비 증상이 생겨 표정이 부자연스러워지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2) 시력 이상

갑자기 한쪽 눈이 안보이거나, 시야의 가장자리가 확 느껴질 정도로 검게 보입니다. 또한 물체가 2개로 보이거나 흔들리는 등의 시력에 이상이 생깁니다.

3) 언어 장애

어려운 말이 아닌 일상적 대화 중 단어가 생각이 안나거나, 겉으로 보기에 간단한 대화인데 이해를 못 하거나 쉽게 말을 떼지 못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4) 두통, 어지럼증

두통은 뇌출혈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 특별한 이유가 없이 머리가 아픕니다. 평범한 편두통이 아닌 뭔가가 다르다고 느낄 정도로 머리가 아프다고 합니다. 또한 어지럼증이 심해 쉽게 걷지 못하고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등의 이상 증상을 보입니다.

 

 

뇌출혈의 초기증상

뇌출혈은 뇌경색보다 좀 더 위급한 상황일 경우가 많습니다. 뇌 안에 출혈로 뇌압이 올라가거나, 혈액 순환이 안되서 뇌 손상이 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뇌출혈 역시 뇌경색과 비슷한 전조 증상을 보입니다.

1) 두통

뇌경색에 비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머리가 터져 나가 듯이 경험해보지 못한 두통을 호소하며 만약 출혈이 심할 경우에는 의식을 잃고 쓰러집니다.

2) 발작, 구토

뇌출혈의 경우 두통, 어지럼증 등과 함께 발작, 구토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토, 발작 증세에서 좀 더 시간이 지체 되면 두드리거나 꼬집어도 전혀 반응이 없을 정도로 의식을 잃어갑니다. 그런 경우 몹시 위급한 상황이니 빠른 응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뇌졸중 골든타임

뇌졸중 골든 타임과 생존율

안타깝게도 뇌졸중 환자 중에 골든타임을 지나 치료시기를 놓치는 환자가 60~70%에 달한다고 합니다. 최소 4.5~6 시간 안에 초기 치료가 환자의 생사와 뇌 손상으로 인한 후유증을 결정하지만 뇌졸중 환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제 때 치료를 못 받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나 술에 취한 것과 흡사한 여러 증상들이 뇌졸중 환자의 골든 타임을 놓치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초기증상을 잘 숙지하고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이 비슷한 증상을 보이면 지체 없이 병원에 가서 검사하는 것이 간단하지만 가장 확실한 생존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