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잊을 수 없는 입냄새, 편도결석 빼는 법

by 갱코니 2023. 11. 11.
반응형

편도결석

구취의 원인 편도결석

편도결석이란?

가끔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노란색의 작은 공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상상 이상의 냄새를 뿜고 있는 편도결석, 편도결석은 어떻게 뺄까요? 편도결석은 이름과는 다르게 다른 결석처럼 딱딱한 돌처럼 굳은 상태는 아닙니다. 의외로 말랑말랑한 악취의 결정체입니다. 사람의 목, 편도에는 편도소와라는 작은 구멍에 여러 이물질, 음식찌꺼기에 세균이 합쳐져 쌓여있는 것을 말합니다. 

목 안 작은 구멍에 악취덩어리가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 편도결석이 생기게 되면 먼저

상당한 이물감이 있습니다.

목에 무엇인가 계속 걸려있는 듯한 썩, 많이 유쾌하지 않은 느낌에 괴롭습니다. 특히 편도결석이 오래 되면 편도소와에서 빠져나와 편도 깊숙이나 혓바닥에 붙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의 이물감과 불쾌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심각한 구취 유발 원인입니다.

편도결석부터가 세균과 음식물 찌거기의 집합체이므로 당연한 이야기지만 악취가 상당합니다. 특히나 입 안으로 나온 편도결석을 맨 손으로 만지지 말라고 권하기도 하는데 손으로 만질 경우 손에 냄새가 배어서 잘 빠지지 않을 정도로 냄새가 심합니다.

편도결석이 생기는 원인

편도결석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는 만성 편도염입니다. 편도염을 오래 앓는 경우 편도결석이 생기는 편도소와의 크기가 커져 편도결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그리고 만성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경우도 생기기 쉽습니다.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편도소와에 더 많이, 쉽게 불순물이 축적되기 쉬워 편도결석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편도결석

 

 

 

편도결석 빼는 법

 

 

 

 

반응형

면봉으로 편도결석 빼기

가장 간편하지만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편도결석이 비교적 크고, 닿기 쉬운 위치라면 가능한 방법입니다. 편도결석의 색이 보통 노란색에 가깝기 때문에 눈에 잘 띄는 편이고 부드러운 편이라 면봉으로 긁어내면 부서지며 빼낼 수 있습니다. 다만 면봉의 소독이 중요하고, 자칫 잘못하면 편도소와가 더 커지거나 감염의 위험이 있어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주사기

편도결석은 그리 딱딱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약국에서 파는 주사기에 물을 채워 분사하는 정도로도 쉽게 부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주사기의 물을 제대로 조준하여 분사하면 편도결석을 손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편도결석 제거기의 원리가 보통 주사기처럼 물을 분사하거나 흡입하여 빼내는 것이기 때문에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중에는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이비인후과로

가장 믿을만하고 편한 방법입니다. 편도소와의 너무 커졌거나, 편도결석으로 편도염이 있는 등의 2차 감염 등의 문제가 있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치료도 받고 편도결석을 빼내는 게 좋습니다.

 

 

 

편도결석을 빼고 난 후 예방법

편도염, 비염, 축농증의 경우 방치하지 말고 치료하기
식후 양치질로 입안 청결 유지
향균 기능이 있는 가글액 사용

 

 

편도결석 예방을 위해서는 입 안의 위생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거나, 편도소와에 세균이나 음식찌꺼기가 끼지 않도록 가글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